정보화마을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전경사진입니다.

공주 정안 밤톨이 마을은

정안면의 북계1리 밤나무 단지 주변부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에 풍부한 백제문화재 보유로 동질성을 형성하며 다른 지역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은 마을이다.
공주시 특산품인 밤과 시설하우스를 이용한 특용작물에 대한 남다른 기술력과 품질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강하며 백제문화제,계룡산산신제,고마나루축제등 다양한 문화축제를 통해 밤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정안면 북계리는 밤생산지로 정안밤 브랜드의 주축이 되고 있다. 주민 스스로가 정보화에 대한 열망과 마 인드가 매우 높음으로 정보화 마을 사업을 통하여 공존하는 마을로 탈바꿈하며, 농업이 주이던 농민에게 경영하는 농민으로서 농촌지역의 경제력 회복 및 경쟁력 있는 자치단체로 급상승 할것으로 보인다.

정안밤사진

정안면

정안밤톨이마을 전경사진

공주시에서 북쪽에 위치한 면으로 동쪽은 연기군과 서쪽은 시곡면, 유구읍, 남쪽은 우성면, 남동쪽으로 의당면, 북쪽으로 천안시와 접해 있다. 공주시와 천안시의 경계에 놓인 면으로서 면의 중앙에는 정안천이 흐르고 있으며, 북쪽은 산악지대다. 백제 때는 웅천에 속했으나 산악지대였고, 신라 때엔 웅주에 속해서 남단의 들은 급속도로 발전했으며 고려 때는 공주목에 속해 있었다. 고려 때부터 삼남대로의 한 줄기가 정안골을 지나가게 됨으로 개경으로 출입하는 사람들의 길목이었다.

고려 때부터 삼남대로의 한 줄기가 정안골을 지나가게 됨으로 개경으로 출입하는 사람들의 길목이었다. 그래서 광정역이 생기고 쌍령고개엔 행인의 편리를 도와주는 인저원도 있었다. 조선시대 때는 공주군에 속해서 저안면이라 하여 고재, 기동, 내촌 등 70개 리를 관할하였다.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요당면의 坪村, 北村, 栗岩의 3개리를 병합하여 高聖, 廣亭, 內門, 內村, 大山, 文川, 甫勿, 北溪, 沙峴, 山城, 上龍, 石松, 雙達, 於勿, 雲弓, 仁豊, 月山, 長 院, 田坪, 台城, 平正, 花鳳의 22개리를 관할하는 면이다.

1995년 12월, 면적 108.85㎢에 인구 7,534명, 2,284가구가 살고 있으며, 교육기관으로는 석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월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정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정안초등학교인풍분교장, 석송초등학교, 월산초등학교, 정안초등학교, 정안중학교, 한일고등학교 등이 있고 관공서 및 공공기관 으로서는 정안면사무소, 정안파출소, 광정우체국, 정안보건지소, 정안단위농업협동조합, 정안 의용소방대 등이 있다.

북계리

정안밤톨이 북계리 길사진

북계리는 북쪽은 장원2리, 동쪽은 세종시, 남쪽은 의당면, 서쪽은 석송리와 접해있다.
백제 때는 웅천에 속했다. 신라 때는 웅주에 속했다.
조선시대 때는 공주군에 속했으며 조선시대 말엽엔 공주군 정안면의 지역으로서 북쪽에 수려한 계곡이 많으므로 북계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동계리, 달성리, 신촌리의 각 일부와 요당면의 평촌리, 북촌리, 율암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북계리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