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전경사진입니다.
완숙토마토 사진

Cherry Tomato, Mini Tomato라고도 부르며 토마토 주스나 토마토 케첩으로 많이 먹고 있다. 가지과 식물로 열대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온대지역에서는 1년생 식물로 재배된다.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이다. 언젠가 미국에서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시비가 벌어졌는데, 당시 미국 관세법에 따르면 채소를 수입할 때 19퍼센트의 높은 관세를 물게 되어 있어 뉴욕항 세관이 토마토를 채소류로 분류하자 업자들이 크게 반발했던 것이다. 이에 대법원은 식물학적 견지에서 토마토는 덩굴식물의 과실이다. 그러나 토마토는 과일처럼 후식으로 식탁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식사의 중요한 일부이므로 채소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래서인지 지금은 과일과 채소에서 한 자씩 따서 과채류라고 부르기도 한다.

키토산 농법과 좋은 토질에서 재배되는 정안토마토는 속이 꽉 차고 맛이 부드러우며 독특한 향과 개운한 맛이 좋다.
정안에서는 토마토가 3월부터 11월 중순까지 재배되고 있으며, 토마토는 후숙 과일로 상온에서 숙성을 하여 완숙이 되었을 때 드시면 더욱 맛있다. 토마토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데 비타민C, B1, B2, 카로틴, 리코펜, 베타카로틴, 포도당, 과당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싱싱하고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방법은 손으로 만져보아 단단하고 무거운 것 토마토 표면이 갈라짐이 없는 것, 꼭지가 싱싱하고 꼭지 반대쪽에 별자리 모양의 꽃자리가 큰 것, 빨갛고 곱게 완숙되어 있는 것, 모양이 변형되거나 눌리지 않은 것이 좋다.

완숙토마토 사진

꼭 주의할 점은 토마토는 설탕과 함께 먹지 않는다. 토마토를 날로 먹을 때 풋내가 싫어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B의 영양분이 많이 손실되므로 좋지 않다. 풋내가 싫다면 설탕 대신 소금을 약간 뿌려 먹는 것이 좋으며 살짝 데쳐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