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공주 정안밤톨이마을 전경사진입니다.
메론 사진

메론은 북아프리카/중앙 아시아 및 인도 등을 원산지로 보고 있으나 중동에도 야생형을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단정하기 어렵다.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길며 37개로 갈라진 손바닥모양의 잎이고 덩굴손이 잎과 마주난다. 멜론은 100g당 단백질이 0.7g, 당질이 7.2g, 섬유질이 0.7g 정도 들어 있고 지방은 0.1g 밖에 되지 않는다. 칼로리 역시 100g에 30kcal밖에 되지 않는다. 씨가 있는 속 부분은 당분이 비교적 많아 달기 때문에 씨를 덜어내고 먹는다.

멜론의 품종을 과실의 외관에 따라 분류하면 넷트멜론과 무넷트멜론으로 분류할 수 있고, 재배방식에 따라 분류하면 온실멜론, 하우스멜론, 노지멜론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넷트멜론은 말 그대로 과실표면에 그물무늬가 형성되는 멜론을 말하고, 과실의 모양은 대개 원형으로 일정하나 과육의 색깔은 녹색, 백색, 적색, 그리고 이들의 중간색 등 다양하다. 무넷트멜론은 참외형멜론이라고도 하여 과실 표면이 매끄러운 멜론을 말하며 과실의 모양은 둥근 것에서부터 긴 것까지, 그리고 과피색과 과육색은 넷트멜론보다 더욱 다양하다.

메론 자른 사진

무넷트멜론은 일반적으로 육질과 병해저항성이 넷트멜론보다 못하지만 한 포기에 많이 착과시킬 수가 있어서 수량이 많고 과실의 형태와 색깔이 다양하여 품종선택의 폭이 넓다. 환경 적응성이 커서 넷트멜론에 비해 재배하기가 쉬운 편이나 수확기에 뿌리의 활력이 빨리 떨어지는 편이므로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숙기의 초세관리에 보다 주의해야 한다.